게임 개발 도전기: 나의 첫 모바일 프로젝트 이야기

게임 개발 도전기: 나의 첫 모바일 프로젝트 이야기

게임 개발은 항상 흥미진진한 도전이죠. 나의 첫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는 단순한 코드 작성 이상의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그 과정을 상세하게 공유해보려고 해요.

게임 개발의 시작

게임 개발을 시작하기로 결심한 이유는 단 하나,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나만의 게임을 세상에 내놓고 싶다는 열망이 커지면서, 작은 모바일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죠.

아이디어 구상

처음에는 아이디어 구상부터 시작했어요.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은지 모호했지만, 몇 가지 주제들을 고민해보았습니다.

  • 장르 선택하기: 액션, RPG, 퍼즐 등 다양한 장르 중에서 무엇이 좋을지 고민했어요.
  • 타겟 유저 분석: 주로 어떤 유저층을 상대로 만들 것인지, 연령대와 성향 등도 고려했죠.
  • 경쟁 게임 분석: 시장에 나와 있는 비슷한 게임들을 분석해서 내가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점을 찾으려고 했어요.

기획 단계

아이디어가 어느 정도 구체화되자 기획 단계에 들어갔어요.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전반적인 틀을 잡아야 했죠.

게임 디자인 문서 (GDD) 작성

게임 디자인 문서는 프로젝트의 청사진 같아요. 게임의 모든 요소를 정리하는 문서인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했어요:

  • 게임의 목표: 플레이어가 이 게임을 통해 어떻게 즐길지를 정리했습니다.
  • 게임 메커닉스: 주요 게임 시스템과 규칙을 설명했죠.
  • 그래픽 및 사운드: 필요한 아트 스타일과 음악 분위기도 명시했어요.

팀 구성

개발을 혼자서 하기는 힘들다고 판단하고, 소규모 팀을 구성했어요. 팀원들과 함께 맡은 역할도 나누었고, 서로의 역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역할팀원
기획자
디자이너친구 A
개발자친구 B
테스터친구 C

개발 과정

개발 과정은 기획 단계보다 훨씬 복잡했어요. 특히, 프로그래밍 언어와 엔진 선택이 중요한 갈림길이었죠.

엔진 선택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중 어떤 것을 선택할까 고민했어요. 여러 자료를 참고한 끝에, 유니티를 선택하게 되었죠.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었어요:

  • 쉬운 접근성: 유니티는 개발 초보자에게도 배우기 쉽죠.
  • 활발한 커뮤니티: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가 많았어요.

프로토타입 제작

게임의 기본적인 멘탈리티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만들기로 했어요. 초기 단계에서 게임이 어떻게 될지 볼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었죠. 프로토타입을 통해 플레이어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기도 했어요.

테스트 및 개선

프로젝트 진행 중 가장 중요한 단계가 바로 테스트였어요.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팀원이 아닌 외부 사람들에게도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았죠.

피드백 수집

테스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받았어요:

  • 게임의 난이도 조정 필요
  • UI/UX에 대한 불편함
  • 게임 내 튜토리얼 추가 필요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 수정과 개선을 거쳤어요. 게임이 점점 더 나아지는 과정은 정말 보람 있었어요.

출시 준비

개발이 완료되면 출시를 준비해야 해요. 스토어 등록, 마케팅 계획 수립 등 여러 사항을 체크했죠.

마케팅 전략

실제 출시 전에 적절한 마케팅이 필요해요. 소셜 미디어와 이메일 뉴스레터를 활용하여 사전 홍보를 진행했어요. 이런 노력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 유입으로 이어졌어요.

전략내용
SNS 홍보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진행
유튜브 리뷰 요청인기 유튜버에게 게임 리뷰 요청
이벤트 개최출시 기념으로 작은 이벤트를 열었어요

결론

처음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정말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어요. 프로토타입에서 출시까지의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그만큼 보람도 있었어요. 앞으로도 계속 도전하고 더 나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거에요.

게임 개발은 혼자가 아닌 팀과 함께하는 과정이고,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닫게 되었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자신만의 게임 개발 도전기를 시작해보세요. 모르는 것들이 많겠지만, 작은 노력들이 쌓이면 분명 성과를 만들 수 있어요.

다 함께 게임 개발의 세계로 나아가 봅시다!

자주 묻는 질문 Q&A

Q1: 게임 개발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Q2: 게임 디자인 문서(GDD)에는 어떤 내용을 포함하나요?

A2: 게임의 목표, 게임 메커닉스, 그래픽 및 사운드 등이 포함되어요.

Q3: 테스트 단계에서 어떤 피드백을 받았나요?

A3: 게임의 난이도 조정, UI/UX 불편함, 그리고 튜토리얼 추가 필요 등의 피드백을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