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ot 엔진으로 시작하는 3D 게임 만들기 튜토리얼

Godot 엔진으로 시작하는 3D 게임 만들기 튜토리얼

게임 개발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고 싶다면, Godot 엔진은 당신에게 완벽한 출발점이 될 수 있어요. 이 튜토리얼을 통해 Godot으로 3D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Godot 엔진 소개

Godot 엔진은 오픈 소스 게임 엔진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며,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해 많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그래서 미래의 게임 개발자로서 여러분이 꼭 알아둬야 할 엔진이지요.

Godot의 주요 특징

  • 오픈 소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 다양한 플랫폼 지원: Windows, Linux, MacOS, Android, iOS 등 여러 플랫폼에 배포 가능해요.
  • 간단한 스크립트 언어: GDScript라는 Python과 유사한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요.
  • 빠른 프로토타입 제작: 간단한 UI와 강력한 기능으로 빠르게 게임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어요.

3D 게임 개발 준비하기

3D 게임 개발을 위해 먼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어요. 필요한 도구와 시스템을 알아보도록 하죠.

필요한 도구

  1. Godot 엔진 다운로드:
    • 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해요.
  2. IDE: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또는 Godot의 내장 에디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스템 요구 사항

  • 운영체제: Windows, MacOS, Linux
  • RAM: 최소 4GB 이상의 메모리 권장
  • CPU: 멀티코어 프로세서 권장

3D 프로젝트 시작하기

이제 Godot을 열고, 새로운 3D 프로젝트를 시작할게요.

  1. Godot을 실행한 후, “New Project” 버튼 클릭.
  2.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경로를 정하고, 3D 템플릿을 선택하세요.
  3. “Create”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해요.

기본 장면 설정하기

이제 기본 장면을 설정해보도록 해요.

  • Scene 창에서 “Add Child Node” 버튼 클릭 후, “Spatial”을 선택하여 기본 노드를 만들어주세요.
  • 새로운 “MeshInstance”를 추가하여, 3D 모델을 시각화해요.

GDScript를 사용하여 Cube를 생성하는 코드 예시

extends Spatial

func ready():
var cube = MeshInstance.new()
cube.mesh = BoxMesh.new()
add
child(cube)

카메라 및 조명 추가하기

게임에 필수적인 카메라조명을 추가해볼게요.

  • Scene 창에서 카메라를 추가하려면 “Camera” 노드를 추가해요.
  • 조명이 필요하면 “DirectionalLight” 노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조명을 위한 코드 예시

var light = DirectionalLight.new()
add_child(light)

Asset 관리와 활용

게임의 비주얼과 분위기를 결정짓는 Assets를 잘 관리해야 해요.

Asset 가져오기

다른 소스에서 모델을 다운로드하거나 직접 만들 수도 있어요. Godot에서 Asset을 관리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1. Asset 폴더에 필요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
  2. Godot이 자동으로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줘요.

Asset 예시

  • 3D 모델: Blender로 만든 모델.
  • 사운드 파일: 무료 사운드 라이브러리에서 다운로드.

간단한 게임 메커니즘 구현

이제는 기본적인 게임 메커니즘을 구현해볼 차례에요.

플레이어 이동 구현하기

플레이어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해볼게요.

플레이어 이동을 위한 코드 예시

extends KinematicBody

var speed = 5

func _process(delta):
var direction = Vector3.ZERO

if Input.is_action_pressed("move_left"):
    direction.x -= 1
if Input.is_action_pressed("move_right"):
    direction.x += 1
if Input.is_action_pressed("move_forward"):
    direction.z -= 1
if Input.is_action_pressed("move_backward"):
    direction.z += 1

direction = direction.normalized() * speed * delta
move_and_slide(direction)

이 코드로 플레이어가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됐어요.

에니메이션 추가하기

재미있는 게임을 위해 캐릭터의 에니메이션을 추가해보세요.

  • “AnimationPlayer” 노드를 추가하고, 애니메이션 클립을 설정할 수 있어요.

테스트 및 배포

게임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다면, 테스트를 시작해볼게요.

게임 테스트하기

Godot에서 제공하는 Play 버튼을 눌러서 실시간으로 게임을 플레이해보세요.

  • 좌측 상단의 에러 및 경고 메시지를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해요.

게임 배포하기

게임이 완성되면, 배포를 고려해야 해요. Godot은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배포를 지원해요.

  1. “Project” 메뉴에서 “Export”를 선택.
  2.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하고 필요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주요 기능설명
오픈 소스자유롭게 사용 및 수정 가능
다양한 플랫폼 지원다양한 게임 콘솔 및 모바일 기기 지원
강력한 커뮤니티활발한 사용자 커뮤니티가 도움을 제공

결론

Godot 엔진으로 3D 게임 개발의 매력을 느껴보셨죠? 이 튜토리얼을 통해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게임 메커니즘까지 다뤄보았어요. 이제는 여러분이 직접 멋진 게임을 만들어볼 차례에요! 게임 개발의 첫 발을 내딛어 보세요.

이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배운 것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상상력을 발휘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질문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행복한 게임 개발이 되시길 바랄게요!